新羅의 衰亡
新羅의 統一한 後에는 統一하기 以前의 雄大한 氣魄과 善美한 風習이 漸漸 사라지기 始作하니 이것이 사라짐이 곳 衰亡할 前兆이다. 그 理由는
一. 統一以前에는 王位를 서로 賢者에게 辭讓하더니 統一後에는 王位 다툼이 그치지 아니하여 宮中에 殺伐과 流血의 慘劇이 연달아 일어났다,
二. 統一以前에는 政治 指導層이 淸白하고 國事에 忠誠하여 民衆의 模範이 되더니 統一後에는 貴族層이 腐敗하여 日夜로 遊宴을 일삼고 京中에는 歌舞의 音樂소리가 그치지 아니하였다.
三. 統一以前에는 年幼한 임금이 거의 없더니 統一後에는 自己의 血統에게 富貴와 榮華를 주기 爲하여 幼兒에게 王位를 傳하여 王位爭奪의 端緖를 열었다.
四. 統一以前에는 花郞의 무리와 같은 少年 愛國者가 生命을 아끼지 아니하고 나라를 爲하여 일하더니 統一後에는 國民이 모두 爲政 階級을 미워하여 다시 花郞精神같은 것을 찾아 볼 수 없었다. 더욱이 眞聖女王이 卽位한 後로는 奸臣들이 權力을 잡고 政治를 어지럽혀서 百姓의 怨聲이 더욱 높아가고 또 凶年이 겹 들어서 各地에 盜賊이 蜂起하였다.
이때 梁吉이 北原에서 무리를 모아 가지고 弓裔로 하여금 北方의 여러 고을을 빼앗고 甄萱이 完山에서 무리를 모으고 百濟 義慈王을 爲하여 怨讐를 갚는다하고 後百濟라는 나라를 세우고 西南方의 여러 고을을 빼앗았다. 얼마 지난 後에 弓裔는 스스로 임금이 되어 松嶽郡에 都邑하고 高句麗의 옛 나라를 恢復한다하고 國號를 後高句麗라 하니 이것은 모두 百濟와 高句麗의 遺民들이 그 祖國이 亡한지 이미 數百年에 아직도 祖國光復의 뜻이 머리속에 깊이 뿌리박힌 것을 利用하여 新羅에 反抗케 하고 그 勢力을 擴張하려 함이다. 弓裔는 다시 鐵原으로 옮기고 國號를 摩震이라 하다가 또 泰封이라고 했다. 甄萱은 都邑을 武州로 옮기고 中國의 여러 나라와 貿易하여 힘을 기르는 한편 차츰 東으로 쳐들어갔다. 이리하여 한동안 半島 안에는 三國이 다시 벌어지니 이를 後三國이라 한다.
泰封 王 弓裔는 松嶽사람 王建을 시켜서 海路로 羅州를 쳐서 빼앗고 後百濟와 中國과의 交涉하는 交通을 끊고 固有한 航海 勢力을 發揮하여 西海의 海賊을 막으니 이때로부터 王建의 名聲이 一國에 떨쳤으니 泰封王의 性質이 暴惡함으로 部下 諸將이 王을 쫓아내고 王建을 推戴하여 임금을 삼으니 이가 곧 高麗始祖이다. (檀紀 三千二百五十一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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