勢道政治(서당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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勢道政治

勢道라 함은 本是 王과 臣下들 사이를 周旋하는 所任에 지나지 아니한 것이다. 모든 政治가 그의 손을 거치게 됨으로 스스로 勢力을 잡게 된 것이다. 正祖가 世孫으로 있을 때에 世孫을 害하려 함으로 洪國榮이 世孫을 極盡히 保護하여 겨우 無事함을 얻고 및 卽位한 뒤에 洪國榮으로써 宿衛大將을 삼으니 宮中을 지키면서 부터 所謂 勢道가 비롯한 것이다. 그러나 洪國榮은 橫暴한 일이 많음으로 未久에 물러나더니 正祖의 뒤를 이은 純祖가 王이 되니 때에 나이 十一歲이었다. 그래서 英祖의 后人 安東 金氏가 代身 國事를 處理하고 그 本家便의 金祖淳이 實權을 잡으니 世上에서 이 政治 形態를 安東 金氏 勢道라고 稱하고 純祖 憲宗 哲宗 三代가 모두 安東 金氏에게 장가를 들어서 이 뒤 六十年동안에 金氏가 外戚으로써 勢道를 잡고 나가니 이것이 戚里派의 完全한 再登場이다.

勢道政治가 벌어진 後로 賣官賣職하는 風習이 날로 甚하고 官職을 買得한 무리들은 百姓들을 討索하여 財産을 잡으려하고 한 便 書院을 中心으로 한 兩班들이 無辜한 百姓들을 잡아다가 抑鬱한 罪를 얽어서 財物을 함부로 빼앗고 郡縣의 吏屬들이 여러 가지 弄奸으로 民財를 搾取하니 百姓들은 부지런히 일을 하여도 아무런 所得이 없음으로 힘써 일할 생각이 나지 아니하여 모든 産業이 萎縮하니 平安地方 같은 곳은 古來로 栗木 栽培가 盛行하여 栗産이 全國에 有名하더니 栗木이 있는 까닭으로 前日 南쪽 地方에서 고구마 栽培로 因하여 破産하는 일이 있음과 같은 抑鬱한 事情이 到處에 생겼음으로 一齊히 栗木을 베어버린 일도 있었다.

李朝의 政治는 田政, 軍政, 還穀의 三政이라 하니 이는 國家 政治에 가장 根本이 되는 財政問題를 통틀어서 하는 말이다. 田政이라 함은 土地의 所出을 根據로 하여 받는 稅納이오 軍政이라 함은 軍布이오 還穀이라 함은 春窮期에 가난한 百姓들에게 穀食을 빌려주었다가 가을에 얼마쯤의 利息을 붙여서 받아들이는 것으로써 高句麗 時代의 賑貸의 賑貸法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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