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正의 文化(서당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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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正의 文化

實學이 한번 일어난 後로 이 方面에 뜻을 두는 學者가 많고 또 英祖와 正祖는 學問을 좋아하여 여러 가지 글을 編纂하고 民間에서는 歷史 地理 政治 經濟 實業 算學 醫學等 實學에 對한 硏究와 著述이 盛해서 그 文運의 發達은 世宗때에 匹敵할만 하였다. 또 前부터 天主敎가 들어오고 있던 中 正祖때에는 李承薰이 北京으로부터 天主敎에 關한 冊을 가져와서 靑年學者들끼리 나누어 읽음에 그 敎勢가 크게 떨쳐서 士大夫의 집에서도 神主를 불사르고 祭祀를 廢하고 이 敎를 信仰하는 者가 많으며 特히 黃海 江原 京畿 忠淸의 各道에 盛行하였다. 朝廷에서는 天主敎가 祭祀를 廢하는 까닭으로 이를 邪敎라 하여 禁令을 내리고 또 根源을 막는다하여 北京으로부터 모든 書籍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나 敎勢는 秘密裏에 더욱 넓어지고 蘇州(江蘇省)사람 周文謨가 秘密裏 入國하여 더욱 傳道에 힘썼다.

南人들은 肅宗 末로부터 政權에서 멀어짐에 그 힘을 學問에 기울여서 淸나라의 考證學을 받아드린 것도 南人이었고 또 天主學이라는 새 知識에 對하여 서로 特別한 關心을 가지고 南人으로서 天主敎를 믿는 사람이 많았으니 李承薰 李家煥 李學逵 鄭若鍾 鄭若鏞 같은 一代의 名士가 모두 眞實한 信徒였고 特히 鄭若鏞(茶山)은 實學派 가운데서 가장 特出한 學者이었다.

元來 天主敎에서 祭祀를 지내지 말라함이 國俗에 어그러지기 때문에 나라에서 이를 邪敎 또는 左道라 하여 禁止함이러니 政權다툼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非 天主敎人派가 天主敎人인 反對派를 넘어뜨리려는 罪目으로 이를 利用함에 미쳐 天主敎에 對한 迫害가 正祖 十五年 以後로 여러 번 일어났다. 그러나 正祖때는 南人 蔡濟恭(樊巖)이 오랫동안 政丞으로 있으면서 이들을 擁護하여 될 수 있도록 일이 없이 하였으나 正祖의 다음 임금 純祖가 卽位함에 元年에 西敎의 獄을 일으켜서 多數한 敎徒가 잡혀 죽었다. 그러나 禁令이 嚴할수록 秘密裏에 더욱 퍼졌다. 天主敎는 가깝게는 北京과 멀리는 西洋에 連結을 가졌음으로 世界의 새 消息과 學術이 이 길로 말미암아 들어오는 것이 많았으니 英國에서 發明된 手痘法이 鄭若鏞으로 말미암아 傳來한 것이 그 一例이오 後日 金正浩의 大東輿地圖 地球圖같은 것도 天主敎를 通하여 西洋學術의 影響을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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