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와 新羅의 發展
百濟는 建國 後 漸次로 馬韓의 땅을 奪取하더니 不過 二十 餘年에 全域을 統合하고 半島 西南部의 一大國을 形成하였다 土地가 肥沃하여 農産이 많고 一面이 大海인 關係로 造船術과 航海術이 發達하여 中國大陸과 貿易하고 水軍이 또한 精銳하여 한때는 中國의 東海岸 一部를 占領한 일도 있었다.
高句麗의 勢力이 南으로 내려 온 後 禮成江(黃海道)을 사이에 두고 두 나라의 衝突이 일어나기 始作하였다. 百濟와 高句麗는 本是 兄弟의 나라이었으니 高句麗 故國原王이 百濟를 치다가 戰死하니 이로부터 兩國이 世讎가 맺어져서 戰爭이 連年 不絶하더니 高句麗 長壽王이 南下政策을 推進하여 平壤에 移都한 後로 百濟는 그 壓力에 눌려서 더 北進치 못하고 盖鹵王때에는 高句麗와 싸우다가 王은 戰死하고 全軍이 覆滅하고 漢江 左右의 地를 喪失하고 王子 文周王이 熊津(지금의 公州)으로 옮기니 이때가 百濟의 最大 受難期이었다.
新羅는 半島의 東南 一隅에 處하여 賢君이 相續하고 그 政治에는 和白이라는 制度가 있어 임금을 選擧하고 다른 重要한 國事를 議論하는데 遺族들이 모여서 會議하고 全員이 贊成한 然後에 決定함으로 恒常 國論이 잘 統一되고 또 이 나라는 六部族의 合意에 依하여 成立되었으므로 그 國民의 部族的 團結이 가장 鞏固하였으니 이것이 後日 三韓統一의 原動力이 되었고 이 部族의 團結力은 轉轉移徙하여 다니는 高句麗나 百濟의 미칠 바가 아니었다.
高句麗나 百濟는 我國의 西海岸을 끼고 있어서 일직부터 大陸과의 交涉이 頻繁하여 손쉽게 그 文化를 輸入할 수 있었고 漢文도 國初부터 들어와서 一部 知識階級사이에 行하였음으로 文化 程度의 向上이 볼만한 것이었다. 그러나 新羅는 地理的으로 中國과 直接으로 交通하지 못하고 主로 高句麗와 百濟를 通하여 間接으로 大陸文化를 받은 關係로 文化의 發達이 얼마쯤 뒤졌으나 그 代身 三韓時代로부터 繼續하여오는 國有文化를 充分히 發達케 하고 그 基礎위에 大陸文化를 받아서 世界에 자랑할만한 新羅文化를 이루었다. 이러한 事實은 佛敎를 받아들일 때에 있어서도 高句麗와 百濟는 가장 쉽게 받아왔으나 오직 新羅는 그 받아들이는 可否에 對하여 論難과 批判이 가장 深刻하여 어려운 曲折을 겪었고 그 뒤에 가장 아름다운 佛敎文化의 꽃이 핀 것으로 보아 斟酌할 수 있는 것이다. 後世에 外國文化를 받아들임에 있어서 깊은 檢討와 批判이 없이 통째로 받아들이는 것은 國有文化의 基礎가 弱한 까닭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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